식초로 전자렌지 청소 세척, 행주 삶기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

Posted by 마마몽플라이 마마몽플라이
2017. 7. 12. 17:40 마마몽의 라이프

식초로 전자렌지 청소 세척,행주 삶기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

 

 

저의 성격은 정리정돈은 아주 조금 잘한다면 잘하는 성격이라 남들은 생각할 지 모르지만 사실 겉으로 보이게 하지 않을 뿐 서랍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 꽁꽁 잘 숨기는 성격이랍니다. 하지만 밥통,전자렌지,냉장고,세탁기...등등 청결을 유지해야하는 중요한 곳은 왜이리도 게으름을 피우게 되는 것일까요? 지금도 물론 덥지만 더 더워지기 전에 하나씩 손을 볼까 합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먼저 자주 사용하는 전자렌지 청소와 세척에 손을 걷어부쳐서 시작해볼까해요.

 

 

 

 

끼약...절로 고함소리가 나오는 비쥬얼이지요? 저희 집의 전자렌지 안의 상태랍니다.결혼한지는 벌써 13년째가 되어가고 이사도 한 3번 정도 한 상태인데 전자렌지는 결혼할 때 친한 동생에게 선물을 받아서 청소다운 청소를 해본지가 언제인지 솔직히 기억도 잘 안납니다. 이런 상태에서 자주 사용한다던 전자렌지를 여태 어떻게 사용했는지 물으신다면 그냥 음식에 비닐 팩을 씌워서 사용했다라고만 말씀드릴게요.

아효...사진을 공개하기는 하지만 정말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식사전이라면 죄송합니다.

 

전자렌지 청소는 왜 해야만 할까?

 

그 이유라 하면 다른 설명이 필요할까요? 맛있는 음식을 위생적으로 먹기 위해서 식당이 아닌 집에서 조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염이 된 전자렌지를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더러운 이물질이나 오염된 세균으로 인해 비위생적인 음식물을 섭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높은 온도에서 소멸되는 균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균들은 방법이 없으니까요.

 

전자렌지 청소 세척은 무엇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더러워진 전자렌지의 세척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식초,베이킹소다, 귤껍질,레몬등등 이 중에서 한가지만 사용하셔도 되고 섞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베이킹소다이긴 합니다만 집에 베이킹소다가 다 떨어진 관계로다가 저는 식초를 사용해서 청소 세척을 해볼 계획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가까운 마트나 대형마트 온라인을 통해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자렌지 청소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1. 물티슈나 물기가 있는 걸레로 1차적으로 이물질을 닦아낸다.

 

2. 식초사용시 물을 섞어서 10분 정도 가열한다.(실험결과 짧은 시간에 돌리면 수증기가 적게 나와요)

   베이킹소다사용시 따듯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적당량을 풀어서 가열한다.

   귤껍질 사용시 귤껍질만을 이용해서 가열한다.

 

3. 수증기를 이용해서 전자렌지 내부가 축축해지면 깨끗이 닦아낸다.

 

4. 그럼에도 찝찝한 기분인 든다면 마무리로 귤껍질이나 레몬을 물에 담구어서 약 3분정도 돌려주면 향긋한 냄새가 베인다.

 

5. 한번 더 닦아내는 과정을 해준다.

 

6. 문을 열어두어서 환기를 시켜 뽀송뽀송하게 유지한다.

 

그럼 전자렌지 세척하는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그 전에 저는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왕 전자렌지를 가열하면서 행주 삶기를 실험삼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왕 사용하는 전기이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이용해보기로 했습니다. 무사히 잘 되기를 바라면서 말이지요)

 

1차적으로 물티슈로 대충 전자렌지 내부를 살짝 닦아내줍니다. 이물질들이 덕지덕지 오랫동안 붙어 있어서 잘 닦이지는 않지만 그냥 대충 한번 닦아내줍니다.

 

 

다른 사진은 생략하고 설명만 하겠습니다. 우선 집에 있는 식초를 이용해서 청소할거에요. 식초와 물의 비율을 1:5정도로 합니다. 요즘은 두배식초가 나오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식초냄새가 진동을 하더라구요. 나중에 식초냄새가 남지 않을까 걱정하신다면 자연스럽게 공중으로 다 날아가버립니다.그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전자렌지에 사용가능한 그릇을 이용해서 행주까지 퐁당하고 담궈줍니다. 행여나 열에 의해서 행주가 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면서 전자렌지를 주시하고 있었답니다.

 

 

 

 

처음에는 5분정도만 가열해보았습니다. 다행히 행주에는 아무런 이상이 생기지 않았고 수분이 생각보다는 덜 생겨서 5분을 더 돌렸답니다. 그래서 총 10분을 가열해주세요. 그래야 더 효과가 있습니다.

 

 

 

 

불려진 전자렌지 내부를 차마 맨손으로는 못하고 고무장갑을 낀채로 닦아내보았더니..후덜덜할 정도로 끔직한 이물질들이 많이 나옵니다.

물기가 촉촉해져서 슥슥 지나가기만 해도 잘 닦아내집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성공적입니다. 잘 닦이지 않는 부분은 펄펄 끓여진 식초물을 버리지말고 묻혀서 다시 닦아내기를 반복하면 된답니다.

 

 

 

 

행주는 끓여진 식초물과 함께 조금 더 담궈놓고 이 식초물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청소를 겸해주면 우와...부엌이 완전 깨끗해지는 효과가 있으니 활용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살균효과가 뛰어난 식초물을 그냥 버릴수가 있나요. 씽크대도 닦아주고 가스렌지도 식초물을 묻혀서 쓱쓱 닦아주세요. 전자렌지 청소화 행주삶기를 하려다가 부엌청소를 하게 되는 엄청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예정에 없던 씽크대청소와 행주 삶기 전자렌지 청소 세척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밑에 깔려이쓴 동그란 판은 주방세제로 설겆이하듯이 씻어주면 된답니다. 내부의 습기로 인해서 청소 실컷 열심히 하시고 문을 꼭꼭 닫아두시면 곰팡이와 세균이 다시 생길수 있으니 문을 꼭 열어두어서 환기를 시켜주세요. 오랜만에 팔 걷어 부치고 집에 있는 식초를 이용해서 전자렌지 청소 세척을 해보았는데 기분까지 상쾌해집니다. 거기다가 행주까지 살균 소독을 했으니 이 두가지를 한방에 해결하였네요. 꿉꿉한 장마철 습기 많은 부엌에 많은 세균들이 득실거릴텐데요.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깨끗한 부엌을 유지하는 방법 어렵지 않으시죠? 여름철 식중독,감기 여러가지 질병들이 많은데요. 깨끗한 위생관리를 통해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멋진 엄마가 되어봅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