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과 초봉 도대체 얼마야?

by 마마몽플라이 2017. 9. 12.
반응형

간호사를 하고 있는 친구들이 몇명 있는데 요즘 드는 생각은 나도 대학 다닐때 그냥 간호과나 갈껄...하는 그런 아쉬운 마음이 요즘 부쩍 많이 든답니다. 지금 거의 15년차가 넘어가는 간호사 친구들은 얼추 자리를 다 잡아서 연봉도 넉넉하고 쉬는날도 많고 여유가 있어보이거든요. 그리고 더 메리트가 있어보이는것은 간호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을 다니며 좀더 공부를 해서 대학원에 진학을 하기도 하고 교수로도 활동을 하기도 하는 친구가 참 멋져 보였습니다. 좀 더 경력이 쌓이면 수간호사가 될수도 있고 공무원 공부해서 보건 소로 가거나 고시를 패스해서 보건교사도 될수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여러 방향으로 갈 수 있는 괜챦은 직업 같습니다. 아버지가 군인이셔서 어릴때 잠깐 여군도 꿈꿔봤고 여군간호장교도 꿈꿔봤는데 머리가 나빠서 일찍 포기를 했다는 씁쓸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일반 간호사가 아닌 대학병원 간호사들은 연봉과 초봉이 도대체 얼마야? 궁금하지 않을수 없는데요.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고시 시험에 응시해서 합격을 해야하는데 주로 대학을 다니면서 졸업전에 왠만하면  취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년제와 4년제가 나누어져 있다는건 다 아실테고 서울권 대학병원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3년제 지방대를 나와서 취업하기에는 아마도 텃새가 좀 많이 심한고 4년제는 나와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명 탑5라고 하는 대학병원이라 하면 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삼성병원,성모병원,서울대학병원이라 말하는데요. 음...지인분의 딸중에 경상대 간호과 수석으로 졸업해서 서울대학병원에 있는 간호사가 있는데 꽤 많은 연봉을 받으면서 멋지게 일하고 있는 걸 보니 우리 딸도 저쪽으로 한번 밀어볼까라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표에서처럼 신규초임 월급에서 경력이 쌓일수로 점점 간호사 연봉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년제와 4년제라고 해서 그렇게 눈에 띄게 연봉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대가 바뀌면서 직업의 양상도 많이 바뀐다는 것을 요즘 많이 느낄수가 있는데 간호사라는 직업이 딱 그런거 같습니다. 상당히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매년 일정 인원만을 배출하도록 인원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점점 고급인력화 되어 가는 직업중 하나이며 예전과 다르게 간호과의 경쟁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직장인들이 희망하는 초봉이 평균 3000만원대인데 대학병원 간호사의 초봉이 보통 3000만원 정도가 된답니다. 물론 병원이 작아지고 경력 따지고 하면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을 잡아서 말씀 드리는 것이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연봉을 받는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은 5년차가 되기 전까지는 거의 3천만원 이하라 보시면 되고 5년차가 넘어가면 3천~4천 정도가 되겠습니다. 대학나와서 이정도의 연봉을 받고 평생직장이라 불리며 안정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직업은 공무원 이외에는 손에 꼽힌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본인이 지금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보고 있다거나 자녀의 진로를 위해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다면 어느정도 감이 올꺼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어차피 하는 공부라면 3년제보다는 4년제를 목표로 공부해서 대학병원이나 상급종합변원쪽으로 취업을 한다면 힘들 때 일하는 것은 솔직히 똑같다 보고 더 많은 연봉과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으니 신중히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욕심내지 않고 3년제 나와서 집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것 또한 연봉차이는 그리 많지 않으니 나쁘지 않고 간호과를 가서 열심히 공부하고 상급병원에서 오래동안 경력 쌓고 일한다면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직업입니다.

 

 

 

 

 

 

 

경력을  많이 쌓아서 대학병원의 수간호사가 되면 연봉이 1억이 넘는 분들도 계시다고 합니다. 연봉과 초봉이 도대체 얼마인지 궁금했었는데 상당하네요.제 지인의 따님도 서울대학병원 간호사로 있는데 연봉도 상당히 많이 받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쉬는 날도 일반 직장보다 훨씬 많아서 해외여행도 자주 가고 그러더라고요. 물론 그에 상응할 만한 힘든 노동과 나이트 근무도 뛰어야하고 고충은 있겠지요? 저도 직장생활 여러군데 해봤지만 안 힘든 일은 세상 어디에도 없답니다. 본인의 적성에 얼추 맞고 꾸준히 하다보면 적응하며 살아가는것이 직장생활 아니겠습니까? 아프고 병든 환자들에게 몸과 마음을 치료해주는 멋진 간호사가 되기를 꿈꿔보세요.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과 초봉이 도대체 얼마야 궁금하셨던 부분이 해소되셨나요? 다음엔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2017/09/11 - 설민석 한국사 무료강의: 이투스 인강으로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