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9: 1개의 글

해외펀드 세금 배당세 대신 양도세?

Posted by 마마몽플라이 마마몽플라이
2020. 6. 29. 00:18 마마몽의 라이프/경제정보

해외펀드 세금 배당세 대신 양도세?


재테크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본다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참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펀드로 모인 돈들은 투자할수 있는 곳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해외펀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도펀드,중국펀드,베트남펀드등 직접 해보지 않았더라도 들어본적은 있으실텐데요. 양도소득세라던지 여러 국내 이슈로 인하여 해외펀드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그럼 해외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펀드란?

말그대로 해외시장에 상장되어 잇는 추식과 채권등으로 해외 투자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직접적으로 주식에 투자하지 않아도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유명기업인 넷플릭스에 투자하겠다하면 투자할수 있는것이죠. 안정적인 경제발전을 하고 있는 국가를 선택해서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펀드는 국내펀드와는 다르게 해외통화로 투자되기 때문에 달러,엔화,유로화등 "환율"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미국펀드에 가입하여 주식이 30%가 올랐다하더라도 처음 가입시점보다 달러가치가 10%떨어졌다면 투자수익은 20%에 불과하지요. 하지만 역으로 환율이 오르면 달러가치도 올라가기때문에 통투자수익률도 그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실과 수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감안하고 투자하셔야합니다.



▶해외펀드 세금

패외 펀드 수익 과세는 국내펀드세금과는 세금처리부분이 다릅니다. 주가가 상승해서 얻게되는 "차익금" + 해외펀드가 보유한 주식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에는 모두 "배당소득세"가 측정이 됩니다. 배당소득세는 2000만원의 소득이 초과하면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이 되며 최고 46.2% 누진세를 적용 받을수 있습니다. 


배당소득에는 마이너스개념이 없는데 이말인즉슨, 해외펀드를 하나가 아닌 여러군데에 투자하는 경우 한쪽에서는 수익이 나도 다른 한쪽에서 손실이 날 경우 손실에 대한 부분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해외펀드 수익에 배당소득세를 과세하는 현행제도는 A펀드와 B펀드 가입시 A펀드에서 큰 손실이 나더라도 B펀드에서 수익이 났다면 세금을 내야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해외펀드 과세 바꾼다

국내펀드는 배당에 대한 세금을 내고 해외펀드는 펀드자산의 가격상승(주식가격상승)분까지 모두 배당소득으로 집계하여 과세를 매겼기 때문에 해외펀드 투자자들의 불만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는 소득세법 개정안이 바뀌어 새로운 펀드 수익 과세제도가 도입되면 여러펀드에서 낸 이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세금을 매기게 되므로 투자자 부담이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주식 세금

해외펀드가 "양도소득세"를 낸다면 해외주식으로 직접 투자하게 될 경우 "양도소득세"를 내어야합니다. 누진세율이 아닌 22%단일 세율을 적용합니다. 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니기에 세금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펀드로 투자하느냐 해외주식을 투자하느냐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본인의 성향에 맞게 금융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해외펀드 투자시 유의할점!

해외펀드로 투자를 할때에는 국가와 종목의 위험도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국가별로 성장성이 높아지면서 관심도가 높아져 고도성장을 하더라도 그만큼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이리리스크,하이리리턴 높은 위험이 잇는 만큼 높은 수익을 얻는다는 말인데요. 높은 수익을 얻을때는 괜챦지만 높은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는 분산투자를 하여야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